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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공부

간선급행버스체계(BRT)와 S-BRT?

by 친절한앵무새 2019. 6. 17.

먼저,

1. BRT (Bus Rapid Transit : 간선급행버스체계)?

대도시권에서 건설ㆍ운영하는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2조제5호에 따른 간선급행버스체계로서 전용주행로, 간선급행버스체계교차로, 정류소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체계시설과 전용차량을 갖추고 운영하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간설급행버스체계 기술기준, 2017.12.28.)

전용차로, 우선통행 등을 통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로, 철도의 정시성 및 버스의 경제성을 겸비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건설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그렇다면

2. S-BRT(Super-BRT)?

지하도로, 교량 등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없이 이동 (전용 BRT)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6p, 2018.12.19. )

전용차량,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등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BRT (국토부 보도자료 190507)

S-BRT 표준 가이드라인 연내 마련 : (용역) 고급BRT 표준가이드라인마련(‘19.511, 5월초 입찰공고예정)

 

  • 현재까지 S-BRT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정의하기 어려움
  • 단순하게, 간선급행버스체계의 고급화라고 정의한다면
  • 아래 표의 유형 및 운영기준이 모두 충족된 상태?

<BRT 체계시설 유형 및 운영기준(간선급행버스체계 기술기준, 2017>

구 분

BRT

자동차

주행로

교차로

정류장

환승시설

운영관리

시스템

기준 평균

통행속도(km/h)

광역

전용

맞춤형

BRT 차량

전용도로 또는

전용차로

입체 또는 우선신호

폐쇄형,

반개방형

포함

전용운영

시스템

35

혼용

일반 BRT 차량

부분입체,

우선처리

개방형,

반개방형

BMS,BIS

도심

전용

맞춤형

BRT 차량

입체 또는 우선신호

폐쇄형,

반개방형

필요시

포함

전용운영

시스템

25

혼용

일반 BRT 차량

우선처리

개방형,

차량지불형

BMS,BIS

 

한편,

3. ITDP(Institute for Transportaion & Development Policy)BRT Standard 평가체계

- ITDP에서 개발 배포하고 있는 평가체계를 활용, 정기적으로 주요 BRT에 대한 평가 시행

- Gold 등급에 선정된 BRT홍보

- 한국의 경우 서울시 BRTBasic 등급 (가장 낮은 등급)

- Gold 등급 BRT 사례지

  중국 : 샤먼(Xiamen), 광저우(Guangzhou), 이창(Yichang) / 브라질 : Belo Horizonte, Rio de Janeiro

- TDP의 상위등급 BRT의 경우 전용주행로 등과 같은 기본적 요소 잘 갖추어짐, 도시철도의 축소판

- 정류장 개선, 브랜드 확보를 통한 이미지 제고 필요

 

171228 (개정안) 간선급행버스체계(BRT)_기술기준 일부개정[최종].hwp
3.28MB
190507(조간)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더 빠르고 편리해진다(간선급행버스체계과).hwp
1.75MB